광고

[수시특집/선문대] 1439명 선발,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교육부 2015 대학구조개혁평가 A등급으로 최우수 대학 인정받아

충청인 | 기사입력 2015/09/01 [21:18]

[수시특집/선문대] 1439명 선발, 학생부종합전형 확대

교육부 2015 대학구조개혁평가 A등급으로 최우수 대학 인정받아

충청인 | 입력 : 2015/09/01 [21:18]

[아산=뉴스충청인] 2016학년도 선문대 수시모집은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위주로 재편되어 총 3개의 전형을 운영한다. 일반전형Ⅰ은 학생부교과 60%, 면접 40%로 682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전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일반전형Ⅱ는 교과 100%를 반영하며, 293명을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총 530명의 학생을 단계 전형 없이 서류 60%, 면접 40%로 일괄합산하여 선발하며, 서류평가는 학생부의 교과와 비교과(학생부, 자기소개서)를 종합하여 판단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미래글로컬인재전형만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며, 면접고사의 경우 작년도 실시했던 대로 지원동기나 전공적합성 등을 물어보는 인성면접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부교과 성적 산출시 필수 과목을 작년 2개에서 올해 4개로 확대하고 선택과목을 4개에서 5개로 늘렸기 때문에 전년도 보다 변별력이 약간 올라갈 수 있으며, 과목 선택은 전산시스템을 통해 가장 높은 성적의 과목이 자동으로 반영되므로 별도로 확인할 필요가 없다. 또 선문대 홈페이지의 내신산출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성적을 산출해 볼 수 있다.

모든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교차지원에 따른 가감점은 없다.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해당하는 수험생들은 이를 적극 활용 하는 것이 유리하다.

■ ‘학생부종합전형’ 꼼꼼히 살펴야

선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올해 총 8개 전형이다. 미래글로컬인재전형을 비롯하여 지역인재전형, 국가보훈대상자•만학자(주부)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교육기회균형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이 이에 해당한다. 전형요소는 서류60%, 면접40% 이며 서류는 학생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되 미래글로컬인재전형의 경우 자기소개서를 필수로 제출해야하고, 교사추천서 등 추가서류는 받지 않는다. 주요 평가내용은 학업성실성과 전공적합성, 인성, 창의성, 글로컬역량이며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정성평가로 이루어진다. 면접 평가시 지원자는 3인이 1조를 이루어 평가받게 되며 시간은 20분 내외이고, 유의할 점은 서류 평가를 바탕으로 면접 대상자를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원자 전원이 면접에 응해야 하며 서류와 면접 점수를 일괄 합산하여 총점기준으로 선발하게 된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 외국인과 룸메이트를!

최근 완공한 신축기숙사를 포함해 약 3,700여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는 대학생 대비 31%의 수용률을 보여 전국 최대 규모를 갖추고 있다. 외국인과 룸메이트가 될 수 있는 ‘외국어존’도 인기다. 방학 동안에는 3주 과정의 토익캠프를 비롯해 영어회화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숙사에서 이뤄진다. 비용의 상당부분을 대학에서 담당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들의 국적도 다양해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을 비롯해 캄보디아, 앙골라, 브루나이, 몽골, 탄자니아, 케냐, 가나 등 88개국에서 1,000여명이 수학하고 있다. 특히 해당국가에서 학술적 공로가 지대하거나 사회적 명망이 높은 43개국 142개 대학에 글로벌 부총장을 임명하였다. 글로벌 특임부총장은 선문대학교의 국제화를 위한 해외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하며, 전 세계 우수 외국인 학생을 선문대로 보내고 선문대 재학생들의 해외 유학 연수시 후원 및 현지 인턴쉽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실시한 3+1 유학제도를 비롯해 학과별로 방학 중 실시하는 전공별 유학연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어 선문대생이라면 누구나 해외연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탄탄한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한국학생이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어와 전공학습을 돕는 학습코치 프로그램 △교직원과 1:1 자매결연 프로그램 △외국학생들과 한국학생들의 문화행사 ‘글로벌 라운지’ △언어권별 상담 데스크 △다양한 종교의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기도실 등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프로그램들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꾸준히 선문대를 찾게 만든 비결이다.

■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취업형 계약학과(3D창의융합학과)”

신설된 3D창의융합학과는 총 10명을 선발하며,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취업형 계약학과이다. 세계적인 3D 기업의 우수협력사 9곳과 현재 계약이 되어있으며 3D창의융합학과를 졸업한 전원은 9개의 기업 중 원하는 곳으로 취업이 보장된다. 뿐만 아니라 4년간 등록금과 입학금, 기숙사비, 실습비가 지원되기 때문에 공부를 위해 필요한 모든 비용이 일체 지원되는 셈이다.

■ 교육부 2015 대학구조개혁 A등급, 최우수 대학인정 받아

선문대는 대전충남권에서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아 대전충남권에서는 최고의 대학으로 인정받았다.

■ 편리한 교통

선문대는 수도권전철 1호선이자 KTX 환승역인 아산역(선문대역)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아산역은 서울역에서 KTX로 30분 거리다.

■ 최첨단 기숙사 시설

최근 완공한 신축기숙사를 포함해 약 3700여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는 대학생 대비 31%의 수용률과 전국최대시설을 자랑하고 있다.

■ 취업률 전국 4위, 장학금 수혜율 44.4% 장학제도

선문대는 교육부 2014 취업률 발표 기준으로 65.1%를 달성했으며 이는 전국 4위에 해당한다. 또한 재학생 1만 명이상 대학 중 충청권 취업률 1위 대학의 영예를 안았다.

■ 등록금 걱정 없이 공부할 수 있는 환경

선문대는 전년도 한 해 동안 총 318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연간 장학금 수혜율은 44.4%에 달한다. 이는 100명 중 45명이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를 다닌다는 의미이다. 또한 1인당 장학금 수혜금액은 330만원이며, 2015년 인문사회계열 한 한기 등록금과 비슷한 수준이다. 현재 교내장학금 35종, 교외장학금 36종 등 총 70여종의 장학이 운영되고 있다.


[인터뷰] 유학수 입학관리처장

▲ 선문대 수시모집의 주안점은.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이원화 되어 있고, 특히 올해는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폭 확대되었기 때문에 수험생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전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였으며 취업형 계약학과인 3D창의융합학과만 학생부 최저학력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니 확인 후 지원해야 한다.

▲ 합격을 위한 팁(tip)을 준다면.
“면접전형은 작년도부터 인성면접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면접 준비에 대한 수험생의 부담이 훨씬 줄어들게 되었다. 면접을 준비할 때는 학과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해야 하며, 또한 올해는 미래글로컬인재전형만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게 되어있고 나머지 전형은 제출하지 않도록 바뀌었다. 그리고 지원율과 합격점수는 비례한다. 최종 지원현황을 살펴보고 지원하도록 하자. 선문대 입시홈페이지의 성적산출프로그램과 입학상담을 이용해 전년도 합격자의 점수와 나의 점수를 비교해 보고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대학이 집중 지원하는 유망학과는.
“취업형 계약학과인 “3D창의융합학과”도 유망학과 중 하나다. 총 10명을 선발하게 될 이 학과는 4년간 등록금과 기숙사비를 포함한 전체 비용을 장학금으로 지급받을 뿐만 아니라 졸업 후 본교와 계약된 업체로 100% 취업이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고려해볼만 하다.
또한 보건의료계열인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응급구조학과 등은 훌륭한 교수진과 체계적인 실습을 통해 실무중심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치위생학과의 경우 미국 브리지포트대학과 공동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해 국내에선 처음으로 미국의 치위생사 응시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됐다. 또 산업경영공학과는 호주 캔버라대학과 복수학위 협정을 맺어 동시에 두 대학의 졸업장을 취득할 수도 있다.”

▲ 선문대만의 ‘강점’은.
“올해 들어 본교는 정부지원사업 7개 부문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는 선문대학교가 새롭게 도약하는 신호탄이라고 볼 수 있으며, 향후 학생들이 공부하고 사회에 진출하는데 있어 커다란 디딤돌이 될 것이다. 추가적으로 2014년 기준 전국 4위의 높은 취업률과 장학금 수혜율 44.5%의 풍부한 장학제도, 편리한 교통 등이 선문대만의 강점이다. 이밖에도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하는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하는 글로벌 프론티어를 비롯한 다양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