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안추모공원, 메모리얼파크원덕 이중하 대표

충청인 | 기사입력 2011/06/01 [00:55]

천안추모공원, 메모리얼파크원덕 이중하 대표

충청인 | 입력 : 2011/06/01 [00:55]
▲     © 충청인

충남 천안의 새로운 장례문화를 선도하는 천안추모공원이 지난해 개장한 이후 원스톱 서비스 등으로 유족들에게 만족을 높여주고 있다.

천안추모공원은 공공화장시설, 장례식장, 봉안시설 등의 건립으로 시민이용에 불편을 해소하고 환경잠식을 방지하며 새로운 장례문화를 제시함으로서 장례시설의 모범적 사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 요소의 도입으로 혐오시설이라는 거부감을 없애고 누구나 편하게 쉴 수 있는 밝은 공원 분위기를 조성하여 기존 유사시설의 무겁고 엄숙한 이미지를 지향하며 인근 주민들에게 개방공간을 제공하는 등 지역커뮤니티 형성에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편안하고 단아한 디자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부담 없이 찾아올 수 있는 느낌으로 장례시설의 인식개선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추모시설을 선도하는 새로운 장묘시설과 서비스로 시민이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장례식장 운영주체인 주식회사 메모리얼파크원덕 이중하 대표를 모시고 얘기를 나눠보았다.



- 개장 이후 이용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천안추모공원은 개장 이후 이용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종합장례시설인 추모공원 내에 운영하고 있는 장례식장의 운영활성화로 화장 및 봉안, 장례식까지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이용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운 장묘문화의 지평을 연 천안추모공원은 지난해 8월 5일 개장이후 지난해 연말까지 화장 2296구, 봉안 1333구 등 모두 3629건을 처리했으며 올해도 3월말 현재 화장 1181구, 봉안 327구 등 총 1508건을 처리해 개장이후 지금까지 이용수수료도 5억711만원에 이르는 등 빠르게 정착되고 있습니다.



- 천안추모공원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나요.

광덕면 원덕리 15만 532㎡에 조성된 ‘천안추모공원’은 건축면적 2만 445㎡에 최신의 화장시설, 봉안시설, 장례식장과 편의시설을 갖추는 등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화장시설은 지하 1층 지상 2층 5027㎡ 규모로 화장로 8기(계획 12기)가 설치되어 있고 유가족이 편히 쉴 수 있는 휴식공간과 벽천분수가 조성되었습니다.

장례식장은 지하 1층에 지상 3층 5108㎡에 빈소 3곳(계획 7곳)과 식당, 영결식장, 판매시설, 관리사무실, 휴게시설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봉안시설은 지하 1층 지상 4층 5,923㎡에 총 3만 1,080위를 봉안할 수 있는 규모로 현재는 부부단이 1,190위, 개인단 4,921위 등 6,111위가 설치되어 있으며, 앞으로 국가유공자용 2621위와 일반인용 2만 2348위의 안치단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입니다.




- 편의시설이 잘 설치되어 있다는데 소개를 해주세요.

천안추모공원의 원활한 진입을 위해 365m의 주 진입로와 595m의 단지 내 도로를 개설하고 대형버스 17대, 장애인용 18대, 소형차 413대 등 총 448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시설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족 및 조문객이 대기시간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숲속 휴게공간, 중앙연못, 거울 연못, 간이 휴식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천안추모공원은 수려한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최첨단 시설과 자연친화적인 쾌적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혐오시설이라는 이미지를 찾아 볼 수 없도록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천안추모공원은 지역 주민과 시민들에게 개방형 공원이자 장례문화의 중심공간으로 역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점차 유족들의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는데, 장례식장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천안추모공원장례식장은 개장 초기 홍보부족과 원거리에 위치하고 유족들의 인식부족으로 외면 받았으나 최신 시설과 저렴한 이용료를 내세워 유족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추모공원에서 모든 장례절차를 한꺼번에 치를 수 있는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그동안 홍성 등 타 지역 시설을 이용하며 불편을 겪었던 지역주민들에게 시간을 절약하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어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추모공원장례식장은 빈소 3실(특실 1, 일반실 2)과 부대시설로 영결식장, 식당, 매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천안시민의 시설이용료는 빈소가 1일 기준으로 일반실 17만6000원, 특실 26만4000원으로 전체 장례비용이 인근 장례식장에 비교하여 40% 이상 저렴합니다.



- 마지막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울림 있는 감동 서비스로 더 가깝게 다가가겠습니다. 전통과 새로움이 만나고 세대와 세대가 교차하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장묘문화의 계승을 위해 더욱 힘찬 각오, 믿음직한 모습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저희 장례식장은 기존의 장례식장 개념에서 탈피하여 명실공히 전문 장례식장으로서 깨끗하고 친절한 장례식장을 만들어 유가족 여러분께 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길을 편안히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유족과 조문객들이 편안한 가운데 장례를 치르고 조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개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유족편의 제공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