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사설] 우주강국을 향한 꿈은 계속돼야 한다

충청인 | 기사입력 2012/10/28 [20:10]

[사설] 우주강국을 향한 꿈은 계속돼야 한다

충청인 | 입력 : 2012/10/28 [20:10]

시련은 있지만 좌절은 없다.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I) 발사가 중단됐지만 우주강국의 꿈은 멈출 수 없다. 어제로 예정된 나로호 3차 발사는 발사대와 1단부를 연결하는 부분에 이상이 생겨 일단 연기됐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최소한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지만, 사고 부위 수리가 여의치 않을 경우 일주일 이상 미뤄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번이 나로호의 마지막 도전임을 감안하면 언제 발사하느냐보다는 어떻게 완벽하게 준비해 우주기술 개발의 거보를 내딛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나로호는 2009년과 2010년 두 차례 발사됐지만 모두 궤도 진입에 실패했다. 이번 3차 발사는 그동안 드러난 페어링 분리와 기폭시스템 등 문제점 보완작업을 거친 만큼 성공에 대한 기대감이 컸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 실망하기는 이르다. 우주발사체 발사는 선진국의 경우도 실패하지 않고 바로 성공한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외려 ‘졸속 추진’을 경계해야 한다.

그동안 우리의 우주발사체 개발 프로젝트는 우주기술 자립의 필요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2004년 체결된 한·러 우주기술협력 협정에 따라 러시아와 공동연구를 해왔지만 두 차례 나로호 발사 실패를 거치며 우리는 ‘기술 이전 없는 기술협력’이라는 심각한 딜레마에 빠졌다.

알다시피 나로호 1단 추진체는 러시아에서 제작해 들여온 것이다. 발사가 제대로 이뤄져도 ‘절반의 성공’이란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 그런 만큼 2021년까지 순수 우리 기술로 한국형 발사체(KSLV-Ⅱ)를 만든다는 국가우주위원회의 계획은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 무엇보다 충분한 예산의 뒷받침을 받을 필요가 있다.

우주산업의 압도적 중요성에 눈을 돌려야 한다. 우주산업은 전기·전자·화학·신소재 등 첨단분야를 망라하는 기술혁신 주도산업이다.

대선 후보들이 과학기술을 차기 정부의 중점 국정과제로 공언하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을 밝혔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과학기술부 기능을 담당할 부처 신설을 역설했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도 지적했듯이 지금이야말로 “과학기술을 질적으로 변화시킬 변곡점”이다.

나로호 발사가 우주라는 광대무변한 블루오션 산업에 주목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